Image Alt

투자설계

투자설계는 ‘목적자금의 형성과 형성된 자금의 관리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분야’ 입니다.

모든 재무설계의 최종 단계는 실행, 즉 투자설계로 이어지며
투자설계가 실현 가능한 설계가 될 때 성공적인 재무목표 달성이 가능합니다.

투자 설계는 자산증식 측면도 과리학,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채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합니다.
투자설계는 재무목표에 가장 적합한 자산을 배분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투자의 3원칙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어떤 상품에 얼마나 투자하여야 할지 결정하는 것을 “포트폴리오 구성“ 이라고 한다. 포트폴리오 구성은 나이에 따라, 보유 자산에 따라 은퇴시기 또는 은퇴생활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더 위험한 것은 목적하는 자금을 마련하지 못하여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이다. 투자설계를 통해 1. 장기투자 2. 분신투자 3. 전문가에 의한투자를 할 경우 효율적인 자산관리와 운용을 할 수 있다.

투자설계의 3단계

전략적 자산배분 (Strategic Asset Allocation : SAA)

전략적 자산 배분은 여러 자산 집단을 대상으로 장기적인 구성비율과 중기적으로 개별 자산집단이 취할 수 있는 투자비율을 변화폭(boundary)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산배분을 위해서는 물가상승률, 각 금융상품별 기대수익률 등 경제변수에 대한 예측, 고객성향분석, 재무목표의 달성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자산배분에서 자신은 크게 저축예금 · MMF · CMA 등의 유동성 자산, 회사채 국채 지방채 등의 채권자산, 주식형 펀드 해외 주식형펀드 등의 주식자산, 아파트 상가 상품 등의 부동산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적립식 분할투자 (Dollar Cost Average)

적립식 분할 투자는 매달 적립하는 적립식 펀드와 같은 투자방법이다. 적립식 분할투자는 매달 일정한 금액을 투자하므로 적립한 시기에 주가가 급락한다면 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그 손실은 피할 수 없다. 하지만 주가 폭락 시에도 일정 금액을 지속적으로 투자하게 되면 저평가 시점에서 다량의 주식을 매입하게 되어 주가회복이나 반등, 상승 시에는 일정수준의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적립식 분할투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01

장기투자,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목돈을 적립할 수 있다.

둘째

02

급여 생활자 등 정기적인 현금흐름이 있는 경우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

셋째

03

잘못된 시기에 목돈을 일시에 투자하여 큰 손실을 입는 것을 예방해 준다.

넷째

04

폭등, 폭락하는 증시에서도 원래 세웠던 투자원칙을 고수하게 해준다.